금기 사항 일수록 건드리고 싶고, 더 매력적으로 느끼는 인간의 심리를 표현하고자 했다. ‘안되는것을 알면서도 하게되는' 인간의 양면성과 아슬아슬한 감정을 이바다의 솔직하고 직설적인 어조로 담아냈다.
EP의 주제를 가장 잘 담고 있는 타이틀곡 ‘세이렌' 은 곡 전반을 힘있게 이끌어가는 리드미컬한 베이스 라인과 중독적인 훅이 인상적인 곡으로, 모티브에 걸맞게 세련되면서도 매혹적인 이바다 보컬이 첨예하게 들려온다. 겉으로는 순수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지만, 정 반대의 속마음을 담아낸 가사와 고조되는 긴장감을 표현한 곡의 서사가 인상적이다.
수록곡 ‘Venus'와 ‘선악과' 에서도 그 감정선은 이어 진다. 각각 끝이 예상되지만 끊어내기 쉽지 않은 관계, 그리고 무슨일이 일어날지 모를 달콤한 유혹에 대해 노래한다.
‘Sleep'은 유일하게 사랑을 내려놓는 과정과, 그 슬픔이 표현된 곡이다. 서정적인 반주와 한숨 한숨 독백하듯 내쉬는 듯한 훅의 가성이 매력적인 곡으로, 이별로 인한 절망을 마치 감기 처럼 ‘절망을 앓는다'고 표현한 가사가 돋보인다.
첫 곡 ‘Venus'가 시작과 끝을 재지한 피아노 선율로 장식했다면, 마지막 트랙 ‘Diving'은 재즈 피아노만으로 악기가 심플하게 구성된 아웃트로 트랙이다. 피아노 반주에 맞춰 이바다의 보컬과 호흡이 사랑스럽게 와닿아 따스한 여운을 남긴다.
Executive Producer: Jun Beck
A&R: 임소연, 윤성호
Mixing and Mastering Engineer: NahzamSue @ Wormwood Hill Studio
Artist Management: 정기열, 김현철, 차은수, 김민정, 박태일, 이유진 @EMA
P) 2023 EMA Recordings
曲目:
1 Venus
2 Siren
3 Sleep
4 Apple
5 Diving (Piano by Seokwon Lee)